주식을 검색할 때 기업명 뒤에 홀딩스가 붙은 종목을 볼 수 있다. 이 용어는 제법 덩치가 큰 회사에서 많이 볼 수 있는데, 그 의미가 매우 단순하고 명확하다. 그러나 경제에 관심이 없으면 굉장히 낯설고 어렵게 다가온다. 투자자라면 반드시 개념을 알고 있어야 한다. 비록 3음절에 불과하지만 이를 이해하고 연관된 용어에 대한 지식이 쌓이면 기업을 바라보는 시야가 확장되어 좀 더 체계적인 투자가 가능하다.
looks_one홀딩스는 어떤 회사일까? – 홀딩스란 회사의 주식을 갖고 있는 지주회사를 의미한다. 즉 계열사 주식을 보유하여 그 회사를 지배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된 회사를 말한다. 우리나라 최초의 지주회사는 LG그룹이 만들었다. 지주회사 이전에는 순환출자 발생으로 계열사를 지배했다.
looks_two왜 순환출자는 나쁠까? – 순환출자는 A->B->C-A 구조로 주식을 갖는 것으로 A 기업만 지배하면 사실상 B와 C도 경영할 수 있어 투명하지 앟으며 이해관계가 복잡하게 얽혀 있어 독립적 경영이 어렵다.
looks_3지주회사는 사업을 할 수 있을까? – 법이 정한 기준을 보면 지주사는 안정적인 경영을 위해 부채를 자기자본에서 2배까지만 가질 수 있다. 자기 사업도 따로 할 수 있으나 자회사 주식 보유가 선행되어야 하며 자회사 이외의 주식을 절대 가질 수 없다. 이는 지주회사가 빚이 많으면 자회사의 경영에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local_hospital경제Tip : 순환출자에서 지주회사로 바꾸려면 자회사의 주식을 20(상장)•40%(비상장)까지 매입해야 하는데, 사실상 자회사의 주식을 매입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 그래서 기업끼리 가진 주식을 교환하거나 합병하는 방법을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