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8 C
Seoul
금요일, 4월 4, 2025

가심비 뜻, 비싸도 사는 이유는?

은 것을 싸게 사는 것은 언제나 옳다. 현명한 소비자라면 뼈에 새겨야 하는 금언이다. 이는 시대가 변하도 변하지 않을 것이다. 다만, 가성비는 사라지지 않겠지만 성능보다 다른 것을 더 중요시하는 소비자는 틈틈이 유행처럼 생겨나게 마련이다. 현재 한국의 소비 트렌드는 가심비이다. 이는 정이 많고 선한 민족성을 지녔기에 당연한 결과라 여겨진다.

가심비 뜻, 비싸도 사는 이유는?

“야! 가성비는 빠져, 이젠 나의 시대야!”

가심비는 어떤 방식일까?
가심비란 가격 대비 심리적 만족도를 의미하는 용어로, 가성비에 대비되는 말이다. 즉, 가격이 비싸더라도 자신이 만족할 수 있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것을 뜻한다. 이러한 소비 형태는 개인의 취향과 가치관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예를 들어, 가격이 비싸더라도 친환경 제품을 구매하거나, 자신이 좋아하는 브랜드의 제품을 구매하는 등의 소비가 이에 해당된다.

가심비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가심비는 개인의 심리적 만족도를 중요시하는 소비 형태로, 성능만을 기준으로 하는 ‘가성비’보다 좀 더 확대된 개념이다. 심(心)에는 가치관, 성격, 성향, 기업의 태도 등 여러 요소가 있기에 점점 개인주의/ 자기만의 개성/올바름과 선함을 중시하는 한국 사회가 만든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기업들은 이러한 소비자들의 요구에 맞추어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가심비는 최근 트렌드이다. 이 트렌드를 이끄는 소비층은 개인의 만족도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MZ 세대이다. 그들은 비싸도 착한 제품을 원하며 자신의 신념이나 가치관에 어긋나지 않는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강하다.

“자신을 자유롭게 표출”

이외에도 MZ세대의 소비 성향을 엿볼 수 있는 단어로 남에게 자랑하는 ‘플렉스’, 선한 자영업자의 상품을 구매하는 ‘돈쭐’, 불매운동의 반대인 ‘바이콧’, 개인의 신념을 표출하는 ‘미닝아웃’ 등이다. MZ세대의 소비 문화는 분명 미성숙한 부분도 있겠으나 기성세대도 배워야 하는 점도 많다.

편견의 시선으로 보지 말고 그들을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또한 계도하려는 행동보다 스스로 더 나은 어른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올바르다. 말로써 가르칠 수 없고 행동만이 가능하다.

Copyright © ramowa.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인기 연관글
일간 조회수
주간 베스트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오늘의 글

글씨 예쁘게 쓰는법, 악필 교정 3가지 Tip은?

부모는 자신이 낳은 자식을 아무리 멀리 있어도 본능적으로 안다. 그러나 악필을 가진 사람은 자신의 손에서 태어난 글씨라도 제대로 읽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결국 그들은...

이거 알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