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1정 연수, 💯승진 위한 첫걸음!
몰랐었다. 임용시험만 끝나면 더 이상은 없다고 생각했다. 대부분 필자와 같은 생각일 것이다. 아니다. 운전면허에도 1종과 2종이 있는 것처럼 정교사 자격증에도 급이 나눠져 있다. ✏️1급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의무적인 연수를 받아야 하며, 수십 년 후 승진을 고려하고 있다면 좋은 성적을 취득해야 한다.
교사 1정 연수!! 4년차 교사 성장 UP!
1정 연수란 ‘1급 정교사 자격 연수’를 말한다. 본래 교원자격증을 취득하고 임용시험을 통과하여 학교에서 근무하고 있는 초임 교사는 2급 정교사 자격증을 소지한 상태이며 ✏️교직생활 4년 차에 접어들면 1급으로 가는 연수를 받을 수 있다.
● 추가 – 2급 정교사 자격증이 있고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취득 후 일정 교육 경력이 있으면, 1정 연수를 면제 받고 교육청에 1급 정교사 자격증 발급을 신청할 수 있는 경우도 있으니 확인이 필요해요.
1정 연수 기간!! 이것만 알면 끝! 📝평가 방식은?
연수는 언제 시작될까?
보통 1정 연수는 여름방학 기간에 사범대학이나 교육연수원에서 진행되며, 교육시간은 90시간 이상이다. 방학을 반납해야 하는 아쉬운 점이 있으나 심화된 배움을 통해 전문성을 기를 수 있는 기회가 된다. 또한 여러 선생님과의 만남을 통해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있다.
평가는 어떤 방식일까?
기존에는 상대평가로 진행되었다. 그러나 평교사로 근무하는 동안 유일한 자격 연수이기에 과도한 경쟁으로 인한 부작용이 심하여 2020년부터 절대평가로 바뀌었다. 보통 수료 기준은 100점 만점 기준으로 60점 이상을 취득해야 한다. 단, 총점이 넘어도 40점 이하 과목이 나오면 낙제될 수 있다. 또한 출석률도 90%를 넘어야 한다.
● 평가 – 평가 항목은 학습(논술/서술/객관식), 수행(시연/보고서/토론), 연수 활동(참여도/질의응답), 근태(출석/지각) 등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1정 자격증!! 취득 시 받는 혜택은 무엇?
동료 교사들에게 어엿한 교사로 인정받게 되며 경제적으로는 호봉이 승급(1호봉)되어 📌기본급이 올라간다. 다만, 승진에 가산점으로 작용되는 부분에 있어서 사립학교 교사보다 국공립학교 교사가 더 영향을 많이 받기에 전자의 경우 크게 압박감을 받지 않고 연수를 받는다.
● 취득 – 교감/교감 승진을 위한 필수 조건이며, 교육 전문직 지원 자격을 얻을 수 있어요.
에필로그 성장의 기회를 놓칠 것인가❓
1급 정교사 연수는 자격증을 떠나서 초빙된 전문 강사에게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는 시간이다. 시간적으로 짧을 수 있으나 질적으로 밀도가 높기에 열심히 공부하면 자신을 한층 성장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며, 그것은 교직생활 동안 큰 자산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