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을 막론하고 금붕어는 머리가 아주 나쁜 물고기로 인식되어 왔다. 그래서 지적 능력이 떨어지는 사람을 비유할 때 자주 사용된다. 이 비유의 근거가 되었던 속설로 모든 기억을 딱 3초만 저장할 수 있는 ‘3초 기억력’이 있다. 진짜 속설이 맞다면 철저한 약육강식의 세계에서 지금까지 멸종되지 않고 생존한 것이 대단하다. 그러나 진화론적 관점에서 3초 기억력은 얼토당토 않는 말이다. 지식의 저장과 전달 없으면 위험과 상황에 대한 인지가 전무하여 생존 자체가 불가하다.
❶ 금붕어 아이큐는 낮을까?
금붕어의 뇌 무게는 0.5g도 되지 않는다. 이는 인간과 비교했을 때 수천 분의 1에 해당하는 무게이다. 뇌가 작은 만큼 아이큐도 뇌 지능 분석표에 따르면 3으로 매우 낮다. 그러나 기억력이 3초라는 속설은 틀리다. 금붕어는 최대 3개월까지 기억할 수 있다.
❷ 금붕어 기억력의 근거는?
연구에 따르면 사람의 얼굴을 오래 기억할 수 있어, 먹이를 주는 사람이 오면 호의적으로 대하지만, 낯선 사람이 오면 숨어서 나오지 않는다. 또한 싸움에서 패배하면 이후 상대를 만났을 때 피하거나 온순한 태도를 보이며 통증도 24시간 기억하고 주인이 떠나면 슬퍼한다. 이처럼 금붕어는 바보 물고기가 아니다.
● 에필로그
금붕어는 눈꺼풀이 없어서 평생 눈을 뜬 채로 이동하고 잠을 잔다. 행운을 상징하여 관상용으로 많이 길러지며, 적응력이 뛰어나서 급격한 환경(수온•PH•용존산소량) 변화에도 잘 살아남는다.
반면에 강에 사는 붕어는 경계심이 강해서 쉽게 미끼를 물지 않고 끊임없이 툭툭 건드리는 녀석이다. 챔질 타이밍이 중요해서 허수에 당기면 망한다. 찌가 살짝 흔들리다가 한 마디 정도 쑥 들어가는 순간이 진짜이다. 이때 당겨야 제대로 낚인다. 당겼을 때 손맛이 좋은 어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