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 C
Seoul
목요일, 5월 22, 2025

논 1마지기, 정확히 몇 평일까?

프롤로그
“이 땅은 두 마지기여~”

어부에게 자신들의 언어가 있는 것처럼 농부도 마찬가지다.

농작물이 키우는 밭과 논에 대한 명칭과 수확한 작물에 대한 단위가 매우 전통적이다. 그래서 초보 귀농인은 말과 눈이 매우 낯설어 고생을 한다.

특히 땅의 크기를 논할 때 시골의 어르신들이 사용하는 ‘마지기’는 외지인이 들으면 마치 외계어처럼 들릴 수 있다. 이제부터 논을 마지기로 부르게 된 이유와 정확한 평수를 알아보자.

논 = 마지기??? 왜 논을 마지기로 부를까?

논 한 마지기 200평 이유촌에서 사용하는 마지기는 ‘1말의 씨앗을 뿌릴 수 있는 면적‘에서 유래되었으며 지역에 따라서 다를 수 있지만 70%이상은 📌200평을 기준으로 한다. 200평을 한마지기로 하는 지역은 주로 평야부에 속한 지역이며, 200평보다 작거나 큰 규모는 산간부나 도서지방에서 주로 사용한다.

마지기 체감 크기!!
축구장으로 비교하면 얼마나?

마지기 체감 크기 축구장 비교200평을 제곱미터로 바꾸면 대략 661㎡ 정도로 국제 규격의 축구장과 비교했을 때 1/10 수준의 크기다. 따라서 축구장을 마지기로 표현하면 10~11마지기가 된다. 농촌 어르신들은 마지기를 통해 단번에 상대가 부농인지 아닌지 판단을 한다. 보통 100마지기 농사꾼은 부농 축에 속한다.

한 마지기에서 백만까지
크기별 비슷한 땅 면적은?

❶ 한 마지기

평수 : 200평

체감 크기 ➟ 소규모 전원주택 부지 정도. 4인 가족이 채소밭으로 풍족하게 먹을 수 있음.


❷ 백 마지기

평수 : 2만 평

체감 크기 ➟ ⚽ 축구장 약 9개 면적. 농기계와 일꾼 없이는 농사 불가.


❸ 오백 마지기

평수 : 10만 평

체감 크기서울숲 공원의 약 1.5배 크기. 대규모 영농 농가의 기준임.


❹ 천 마지기

평수 : 20만 평

체감 크기여의도의 약 2/3 크기.

❺ 오천 마지기

평수 : 100만 평

체감 크기남산 전체 면적과 비슷한 크기. 뉴욕의 허파라고 불리는 센트럴 파크의 면적.


❻ 만 마지기

평수 : 200만 평

체감 크기 ➟ 💧 한강의 약 2배 크기. 조선판 재벌 만석꾼의 기준.


❼ 십만 마지기

평수 : 2,000만 평

체감 크기 ➟ 서울 전체 면적의 약 33%. 2025년 산불 소실 면적은 약 1,450만 평.


❽ 백만 마지기

평수 : 2억 평

체감 크기제주도의 약 1.8배 크기. 땅을 가진 게 아니라 나라를 가진 수준임.

에필로그
한 마지기의 힘을 아는가❓

200평은 큰 땅이다. 여기에 농부가 피땀 흘려 1년 농사를 지으면 한 해 📌4가마니의 쌀을 수확할 수 있다. 보통 1가마니가 80kg이니 약 320kg의 곡식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이는 4인 가구가 1년을 먹을 수 있는 수준으로 적은 양이 절대 아니다.

Copyright © ramowa.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 금지

최신글
연관글
🔥트렌드
랜덤글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오늘의 글

이거 알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