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은 지구 밖 생명체에게 지구의 수도로 느껴질 것이다. 그리고 서울에서 강남이 가장 호화롭고 도회적인 것처럼 그들은 미국에서 가장 복잡하고 빛나며 멋스러운 곳을 찾게 될 것이다. 그렇게 찾은 곳이 바로 뉴욕주와 뉴욕시가 선택될 것임을 필자는 의심하지 않겠다. 그만큼 뉴욕주와 뉴욕시는 외계인의 눈에도 띄일 수밖에 없는 곳이다.
뉴욕을 품은 뉴욕주의 특징은?
뉴욕주(New York)는 미국의 동북부에 위치한 주이며, 미국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주 중 하나이다. 다양한 지역과 도시로 이루어져 있는데 특히 국적과 인종을 떠나서 모든 사람들이 한번쯤 가보고 싶은 뉴욕시를 품고 있다.
- 앨버니 (Albany): 행정 및 정부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 뉴욕시 (New York City): 모든 분야의 중심이다.
- 버팔로 (Buffalo): 수력 발전소가 있고 캐나다와 국경이 맞닿아 있다.
- 싱싱크 (Syracuse): 대학과 연구 기관이 많아 교육 및 기술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세계의 도시, 뉴욕시의 특징은?
세계 3대(도쿄, 런던) 도시 중 하나이다. 미국의 수도인 워싱턴보다 더 유명하다. 미국 최대 소비시장 중 하나로 다국적기업의 글로벌 테스트 마켓이자 클로벌 트렌드를 선도하는 도시이다.
월스트리트, 브로드웨이, 유엔 본부가 터를 잡고 있다. 모든 분야에서 정점을 차지하고 있어 매년 수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도시를 찾는다. 시는 다섯 개의 구로 이루어져 있고, 유명한 랜드마크로 자유의 여신상,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 센트럴 파크 등이 있다.
- 맨해튼 : 뉴욕시의 중심지로서 금융, 예술, 문화 등 세계 모든 분야의 중심지이다.
- 브루클린 : 다양한 인종과 문화가 공존하는 지역으로, 예술적인 활동과 독특한 음식 문화로 유명하다.
- 퀸즈 : 이민자들이 살고 있어, 다양한 언어와 문화가 혼합된 도시이다.
- 브롱스 : 북부에 위치하며 라틴 아메리칸 커뮤니티가 활발한 지역이다.
- 스태튼 섬 : 뉴욕시의 최남단에 위치하고 있으며 주로 주택 지역으로 알려져 있다.
local_hospital경제Tip : 황금알을 낳는 뉴욕시를 품은 뉴욕주의 경제 규모는 2조 달러로 대한민국 전체보다 더 크다. 놀라운 사실은 미국내 1위가 아니라는 점이다.
그만큼 뉴욕의 경제는 일반인이 체감하기 어려운데, 하나의 예를 들면 우리나라가 일제의 악랄한 수탈로 짚과 나무로 만든 초가집에 살 때, 뉴욕에는 현대의 불가사의로 손꼽히는 지상 102층, 높이 381m의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을 1년 만에 완성한 상태였다. 그 뒤로 90년 동안 발전하였으니 죽기 전에 꼭 방문해야 할 도시임은 분명한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