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3 C
Seoul
화요일, 12월 24, 2024

매파 비둘기파, 증시에 미치는 영향은?

local_hospital‘매파’(hawk)와 ‘비둘기파’(dove)라는 용어는 이들 새의 이미지가 상징하듯 어떤 현상에 대한 이해 및 입장 표명에 있어서 서로 상반된 성향 또는 견해를 가진 정책입안자를 지칭한다. 정치적인 의미로 사용될 때 ‘매파’는 강경파, ‘비둘기파’는 온건파를 의미하는데, 통화정책의 관점에서도 동일하다.

looks_one매파 vs 비둘기파 차이는? – 중앙은행의 통화정책은 주로 기준금리의 변경을 통해 이루어진다. 경기가 과열되거나 과도한 유동성으로 자산가격 버블 및 과다한 부채 증가, 인플레이션 등이 우려되는 경우 중앙은행은 선제적으로 기준금리를 올려 시중금리가 함께 상승하도록 유도하는 긴축적(매파) 통화정책을 쓰게 된다. 반면 경기 침체 및 디플레이션이 우려되는 경우에는 금리를 인하하거나 금융자산을 직접 매입하는 등의 방식으로 시중에 풍부한 유동성을 공급하는 완화적(비둘기파) 통화정책을 쓰게 된다.

local_hospital투자Tip : 유동성은 주식시장이 폭발하기 위한 필요조건이다. 따라서 비둘기가 비상하여 시중에 자금이 풀리면 대상승장을 기대해도 좋다. 단, 비둘기는 즉시 매의 레이더망에 들어가는 관계로 사냥 당하기 전에 수익 실현해야 한다. 

인기 연관글
일간 조회수
주간 베스트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최신 기사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