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 직업적 파워가 강하다. 귀할수록 존경받고 천할수록 무시받는 시선이 존재한다. 이를 쉽게 엿볼 수 있는 것이 ‘사짜직업’이라는 관용적 표현이다. 해당 직업을 가졌으면 실제로 만나 대화하지 않아도 호감도가 급격하게 상승하는 현상이 있다. 미국과 유럽에서는 사짜직업보다 소방관이 위세 1위이지만 한국은 사짜가 끝판왕이다.
● 사짜직업의 정확한 정체는?
사짜직업이란 ‘사’로 끝나는 직업 중 자격과 면허가 있으며 6대 은행에서 전문직 신용대출이 가능한 업종을 말한다. 이 직업들은 대부분 전문직에 해당하여 경제적 소득 수준이 매우 높고 사회적 지위도 상위이다.
● 어떤 직업이 사짜직업일까?
진입 장벽이 굉장히 높아서 태생적으로 머리가 좋거나 공부에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얻을 수 있다. 대표적인 직업으로 판사, 검사, 변호사, 의사, 약사, 한의사, 치과의사, 변리사, 노무사, 회계사, 세무사, 관세사, 도선사, 기술사, 건축사, 감정평가사 등이 있다.
“배우자로 선호도 높음”
사짜직업은 결혼 시장에서 최강의 조건으로 당사자 뿐만 아니라 부모님들이 가장 선호하는 직업이다. 연봉도 차이가 있겠으나 일반적으로 1억을 상회한다. 그래서 ‘사짜직업=억대연봉’은 꼬리표처럼 따라다닌다.
● 에필로그
시대가 변하고 있다. AI 기반의 4차 산업시대가 도래하면서 전문지식 기반의 많은 직업이 위협을 받게 될 것이다. 사짜직업의 영광도 멀지 않았다. 미래에는 지식의 암기보다 인간만이 가진 고유한 특성을 창의적으로 활용하는 직업군이 사짜의 자리를 차지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