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8 C
Seoul
토요일, 4월 5, 2025

인적분할 물적분할, 개미 뒤통수 치는 쪽은?

업은 여러 가지 이유로 기업분할을 단행한다. 미국과 달리 분할을 진행할 때마다 욕을 먹는다. 그 이유는 분할 방식의 차이를 알면 이해되는 부분인데, 90% 이상이 인적이 아닌 물적이기 때문이다. 

인적분할과 물적분할의 차이는?
인적분할은 분할 후 새로 만들어지는 기업의 주식을 기존 회사의 지분율대로 나누는 방식, 반면 물적분할은 분할 후 신설 회사의 지분을 분할 전 기업이 100% 소유하는 방식이다.

개념만 예를 들어 설명하면, 대학교에 연기로 알아주는 영화 동아리가 있다. 이 동아리는 연출과 연기를 모두 배울 수 있는 곳이라고 홍보하여 많은 회원을 모집했다. 그러나 얼마 지나지 않아서 동아리에서 연기를 배운 배우 중 한 명이 올해의 신인 배우상을 수상하면서 동아리 인지도가 대폭 상승하게 되었다.

이를 빠르게 간파한 동아리 회장이 연기만 따로 분리하여 동아리방을 하나 더 만든다. 이때 기존 회원들이 이전과 똑같이 연출과 연기 공부를 할 수 있으면 인적분할이고, 직접적으로 연기를 배울 수 없는 상태면 물적분할이다.

“물적분할은 회사가 독차지”

따라서 물적분할이 발생하면 자연스럽게 기존 회원들은 피해를 받게 된다. 물론 연기 파트에서 계속 신인배우가 탄생하여 동아리의 인지도가 높아지면 대외적으로 인정받는 간접적인 이득은 볼 수 있다. 그러나 초창기부터 연기를 보고 들어온 회원들은 실망하지 않을 수 없다. 또한 차후 연기 동아리를 완전 독립적으로 만들면 그나마 남은 이득마저 상실하게 된다.

투자 : 우리나라 증시에 상장된 기업들은 여전히 주주의 가치와 권익을 제1순위로 생각하지 않는다. 인적이든 물적이든 그들은 오직 그들만의 이익을 위할 뿐이다. 따라서 어떤 기업이든 100% 믿는 것은 바보같은 짓이다. 언제든 등에 칼을 꽂을 수 있기에 항상 의심하고 의심해야 한다.

Copyright © ramowa.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인기 연관글
일간 조회수
주간 베스트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오늘의 글

글씨 예쁘게 쓰는법, 악필 교정 3가지 Tip은?

부모는 자신이 낳은 자식을 아무리 멀리 있어도 본능적으로 안다. 그러나 악필을 가진 사람은 자신의 손에서 태어난 글씨라도 제대로 읽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결국 그들은...

이거 알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