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에서 3자는 다툼이 일어났을 때 그 판단을 제3의 인물에게 맡기는 3자와 결이 다르다. 시비를 판정하는 후자의 3자와 달리 전자의 3자는 시장에 진입을 허용하는 동참의 의미를 지닌다. 이는 전적으로 회사의 판단으로 진행되기에 개미 입장에서는 불만이 아니 생길 수 없다. 회사의 덩치를 키우기 위한 목적보다 긴급 자금 수혈이나 부채 탕감을 위한 용도로 활용하는 경우가 많아서 개미는 조연으로 전락하고 주인공인 제3자만 빛나는 경우가 많다.
looks_one제3자배정 유상증자는 무엇일까? – 기존에 주식을 가지고 있는 회사와 주주를 완전히 배제한 새로운 투자자에게 주식을 발행하는 것을 말한다. 회사의 입장에서는 막대한 자금을 공급받을 수 있으나 주주 입장에서는 발행주식수가 늘어나 주가가 하락하는 경우가 많아서 반가운 손님은 아니다. 다만, 상승장이거나 제3자의 영향력이 상당한 수준이라면 호재로 작용하기도 한다. 그러나 호재로 작용해도 주조연의 변화는 없다.
따라서 공시가 뜨면 ‘제3자의 대상’과 ‘회사 재무제표’를 잘 확인하여 증자의 의도를 파악해야 한다. 또한 신주 발행 규모와 의무보호예수기간을 꼭 확인해서 먹튀 세력이 아닌지 의심해야 한다.
local_hospital투자Tip : 주주가치 재고를 제1순위에 두고 노력하는 회사는 아주 극소수이다. 그저 각자 자신의 이익을 위해 일할 뿐이다. 따라서 주식판에 있을 때는 그 누구도 믿어서는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