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생존형 💔파파카츠의 실태!
경제 불황은 인간의 생존을 위협한다.
이 위협에 대한 공포는 남성보다 여성에게 매우 직접적이다. 대부분의 여성들이 저임금 시장에서 살아가는 관계로 불황이 지속되면 늪에 빠진 것처럼 의지와 무관하게 헤어나올 수 없는 상태가 된다.
결국 여성들은 생존을 도모하기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선택을 한다. 일본에서 유행하는 ‘파파카츠’가 이를 극명하게 엿볼 수 있는 사회적 현상이다.
파파카츠 뜻!!
일본을 뒤흔든 논란의 신조어!?
일본에서 생겨난 신조어이다. 파파카츠를 직역하면 ‘아빠 활동’으로 대학생 또래의 젊은 여성이 중년 남성들과 만나 데이트를 하고 금전적 지원을 받는 것이다. 데이트 비용은 5천엔~3만엔까지 다양하다.
파파카츠 이용자 중 일반 직장인 여성 비율도 낮지 않으며, 파파카츠만을 전문으로 하는 앱과 사이트가 있을 정도이다. 최근 10년 사이에 급속도로 퍼지고 있어 사회적 문제로 야기되자 많은 매체에서 다루고 있다.
● 경제 – 실제 한 여성은 파파카츠 활동으로 1년에 5억 원 이상을 벌었다고 뉴스에 나왔어요.
파파카츠 유행!!
그늘진 일본 경제의 산물인가?
- 부모의 지원을 받지 못하는 여대생이 늘어남.
- 도쿄 빈곤녀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가난한 여성 직장인이 많음
- 일반적인 알바보다 투자 대비 수익이 좋음.
- 월 수입 200만 원도 가능함.
- 역할 대행에 가깝고 성적 이미지가 적음.
- 성보다 일상적인 데이트(식사, 쇼핑, 산책)로 만날 수 있어 여대생에게 부담이 크지 않음.
- 젊은 여성과의 대화만으로 외로움을 해소하려는 📌중년 수요층이 있음.
파파카츠 불법!!
새로운 풍속인가 범죄인가?
표면적으로는 미성년자가 아닌 여대생과 직장인 여성이 대상이다. 일상적인 데이트만 즐기기에 불법이 아니여서 처벌이 불가능하다. 원조교제와 비교했을 때 차이점은 연령대가 조금 다른 편이다. 원조교제는 10대가 많고, 파파카츠는 20대이다. 파파카츠는 원조교제보다 불법적 이미지가 약하며, 성관계 없이도 돈을 벌 수 있는 구조이다. 다만, 현재는 서로의 영역을 침범하며 혼재된 상태이다.
● 사회 – 성인 여성이 아닌 미성년자가 대상이면 무조건 불법이에요.
에필로그
일본의 가난은 진행형인가❓
일본의 경제난은 오래된 일이다.
그런데, 2007~2009년을 기점으로 이전과 다른 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바로 풀타임으로 일해도 생계가 유지할 수 없는 사람들이 등장한 것이다. 이는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심했으며 특히 여대생의 경우 알바로는 생활비와 학비를 충당할 수 없었고 취업을 해도 급여가 남성보다 훨씬 적어 삶의 질이 나아지지 않았다는 점이다. 결국 가난에 내몰린 여성들로 인해 파파카츠 현상이 생겨난 것이다.
● 현실 – 최근 일본 MZ세대의 한국 취업이 늘어나는 한일 역전 현상이 더 심화되는 추세예요. 쌀값마저 폭등해서 서민들의 삶이 갈수록 힘들어지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