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예금만으로 상위 1%? 📈100억의 위엄
꿈. 그렇다. 100억은 꿈이다. 가늠할 수 없는 금액이기에 꿈에서라도 가지게 된다면 그 황홀함을 잊을 수 없어 잠에서 깨고 싶지 않을 정도로 막대한 돈이다.
특히 10억을 기점으로 자본소득이 노동소득을 추월하기에 100억이라면 늘 마음 속에 품고 있던 사직서를 회사에 던지고 바로 은행에 예금 후 버킷리스트에 도전할 수 있다. 이는 이자만으로 현재 한국의 근로소득 상위 1%를 넘기에 가능한 일이다.
100억 예금 이자!!
매달 📒통장에 꽂히는 금액은 얼마??
3% 금리로 계산하면 100억을 은행에 예치했을 때 1년에 3억이 이자로 떨어진다. 12개월로 나누면 매달 2,500만 원이며, 이는 날마다 82만 원에 해당하는 금액이 통장에 쌓이는 것이다. 단, 이자소득세 15.4%를 제하면 수령하는 금액이 더 낮지만 그래도 소비에 있어 가격을 굳이 따지지 않아도 되는 수준이다.
● 복리– 만약 매년 이자를 쓰지 않고 재투자한다면 원금이 2배가 되는 데 걸리는 시간은 🕘약 23년이에요.
연이율 1~10%!!
비슷한 연봉 👔직종 총정리 대공개!!
📈 연이율 1%
10년차 공무원, 대기업 과장
📈 연이율 2%
의사, 변리사, 대기업 부장
📈 연이율 3%
로펌 파트너, 스타트업 CEO
📈 연이율 4%
유명 유튜버, 대형 병원 전문의
📈 연이율 5%
유명 방송인, 상장사 C레벨
📈 연이율 6%
프로 운동선수, 글로벌 임원
📈 연이율 7%
상위 0.5% 창업가, 대형 투자자
📈 연이율 8%
한류 배우, 글로벌 컨설턴트 파트너
📈 연이율 9%
자산운용사 대표, 초대형 유튜버
📈 연이율 10%
대기업 총수 일가, 유명 벤처투자자
● 우리나라 연봉 상위 1% 근로자의 연봉은 약 3억 초반이다.
만약 당신이 100억 원을 현금으로 가지고 있다면, 단순히 은행에 넣어두는 것만으로도 상위 1%의 연봉이 매년 자동으로 들어오는 셈이다.
쉽게 말해, 매달 중형차 한 대씩은 부담 없이 살 수 있는 수준이다.
월 이자 300만 원!!
은행에 얼마나 🏛️저축해야 할까?
실망할 필요 없다. 100억이 아니라도 📌12억 이상이면 경제적 자유가 가능하다. 이 금액이면 1년에 3,600만 원이 이자로 떨어진다. 월로 나누면 월 300만 원이다. 2인 가구 생활비로 쓰기에 딱 좋다.
전제가 자가 소유이지만, 월세로 살면 문제없다. 물론 갑작스럽게 목돈이 들어가지 않도록 건강을 잘 챙겨야 하는 조건이 붙는다.
100억의 영어 표현!
밀리언일까 💸빌리언일까?
10 billion이다. 만약 화폐 단위가 ‘원’이 아닌 ‘달러’이면 10 billion은 10조이다. 흔히 부자를 뜻하는 백만장자(원 밀리언)는 📌100억의 1/10로 10억에 해당하는 자산을 말한다. 서울에 소재한 30평대 아파트도 살 수 없는 돈이다.
에필로그
대한민국 상위 1%의 자산은❓
대한민국 상위 1% 부자의 순자산 기준은 대략 30억 가량이다.
이 중 부동산 비중이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연 평균 소득(근로소득>배당.이자 등의 재산소득>사업소득)은 2억이 넘어 전체 가구 평균보다 3배 높다. 특히 재산소득은 평균에 비해 17배 더 높다. 이처럼 돈이 돈을 버는 구조가 잘 구축되어 부의 대물림이 원활하다.
돈이 삶의 목적이자 가치의 최상단에 두면 시간의 소중함을 잊게 된다. 항상 돈 위에 이타심과 철학적 사유가 가능한 이성•지성에 대한 감탄과 사람과 세상에 대한 호기심을 놓쳐서는 안 된다. 다 쓰지도 못할 돈을 모으느라 생이 소멸하고 있음을 잊지 말도록.
● 명언 – “돈이라는 게 똥하고 똑같아서 모아놓으면 악취가 진동을 하는데, 밭에 골고루 뿌려놓으면 좋은 거름이 된다.” -<영화 어른 김장하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