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8 C
Seoul
토요일, 4월 5, 2025

PER PBR, 왜 1급 지표일까?

본에 충실한 자는 흔들림이 적다. 기본은 뼈대와 같아서 단단할수록 그 강도가 견고하다. 주식 투자에 있어 PER과 PBR은 뼈대이다. 이 지표는 투자책의 목차 중 가장 먼저 언급되며, 많은 페이지를 할애하여 아주 상세하게 설명되어 있다. 그만큼 회사의 가치를 따질 때 기본 중에 기본으로 활용된다. 이 두 가지 수치가 나오는 과정은 매우 간단하나 기업의 성장성과 안정성을 제대로 엿볼 수 있게 도와준다.

PER PBR, 왜 1급 지표일까?

looks_onePER(Price Earning Ratio) – ‘주가수익률’을 말한다. 이 수치는 주가/주당 순이익(EPS)으로 계산되어 분모에 해당하는 주당 순이익이 클수록 PER이 낮다. 이때 주당 순이익은 당기순이익 / 주식수로 구할 수 있다. 따라서 본질은 간단하다. 장사가 잘 돼서 순이익이 많으면 PER이 낮아지며 일반적으로 PER이 낮을수록 우량 기업에 해당한다.

looks_twoPBR(Price Book-value Ratio) – ‘주가순자산비율’을 말한다. 이 수치는 주가 / 주당 순자산으로 계산되어 분모에 해당하는 주당 순자산이 클수록 PER이 수치가 낮다. 이때 주당 순자산은 순자산 / 주식수로 구할 수 있다. 여기서 순자산은 자산에서 부채를 뺀 것으로 기업이 망했을 때 청산가치에 해당하여 PBR이 낮을수록 가진 것이 많은 회사로 볼 수 있다.

local_hospital주식Tip : 직장인에 비교하면 PER는 월급+상여금, PBR은 집+통장에 의해 결정된다. 따라서 연봉도 쎄고 자가도 보유하면 PER와 PBR이 낮아서 배우자로서 매력이 높다고 볼 수 있다. 이처럼 성공적인 투자를 위해서 다른 어떤 지표보다 꼭 먼저 확인해야 한다.

Copyright © ramowa.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인기 연관글
일간 조회수
주간 베스트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오늘의 글

글씨 예쁘게 쓰는법, 악필 교정 3가지 Tip은?

부모는 자신이 낳은 자식을 아무리 멀리 있어도 본능적으로 안다. 그러나 악필을 가진 사람은 자신의 손에서 태어난 글씨라도 제대로 읽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결국 그들은...

이거 알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