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억대는 남 얘기, 💵난 백만원도 벅차!
한국인에게 돈의 단위는 성공의 기준이다. 그 기준을 달성하면 질투와 부러움의 대상이 되고 그렇지 못하면 자괴감에 빠지는 경우가 많다.
사실 돈의 단위는 위를 보면 도달불능점과 비슷하다. 0이 하나씩 추가되는 것만으로도 그 차이가 심한데, 단위가 변하면 사실상 읽는 것만으로 만족해야 한다. 중국 인구의 95% 이상은 월소득 100만 원을 넘지 못한다고 하니 그들에게 억은 그저 꿈일 것이다.
돈의 단위!! 조 다음은 어떻게 셀까?
우리나라는 한자 문화권에 속하여 한자식으로 읽는다. 표현하는 대상이 우주가 아닌 인간계라면 대부분 ‘조’를 넘는 경우는 드물다. 그 뒤의 단위는 사실상 인간의 사고로 그 크기를 가늠하기가 쉽지 않다.
- 일.십.백.천.만 – 일상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단위임. 생활비의 대부분을 표현 가능.
- 억 – 억부터 벽이 생김. 서민은 쉽게 만질 수 없음. 이 벽을 깨면 📌돈 모으는 재미를 느낌.
- 조 – 조는 과학계에서 많이 사용됨. 단, 재벌가의 재산을 표현할 때 자주 등장함. 대한민국에도 조 단위 자산가들이 다수 존재함.
- 경 ➟ 해 ➟ 자 ➟ 양 ➟ 십 ➟ 간 ➟ 정 ➟ 재 ➟ 극 ➟ 항하사 ➟ 아승기 ➟ 나유타 ➟ 📌불가사의 ➟ 무량대수 – 우주로 확장해도 대부분 조에서 끝나기에 실생활에서 수의 개념으로 쓰는 경우는 거의 없음.
돈의 무게
금액별로 알아보는 사용처는?
훔친 자는 잊어도, 빼앗긴 자는 절대 용서할 수 없다.
돈 빨리 읽는 법왜 3개마다 🎯콤마를 넣을까?
한국의 원 단위는 4개씩 끊으면 훨씬 직관적이다. 효율을 중시하는 한국인에게 3개씩 끊는 것은 도무지 이해되지 않는 노릇이다. 이는 영어식 표현에서 비롯된 방식이다. 영어로 숫자를 읽으면 세 자리마다 단위가 변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one(일) : 1
- Thousand(천) : 1,000
- Million(백만) : 1,000,000
- Billion(십억) : 1,000,000,000
- Trillion (1조): 1,000,000,000,000
투자자는 재무재표를 자주 보게 된다. 자료에는 대부분 큰 단위 숫자로 이루어져 있어 하나씩 읽으면 눈도 아프고 시간도 오래 걸린다. 가장 좋은 방법은 콤마 개수에 따른 단위(1개 : 천, 2개 : 백만, 3개 : 십억)를 기억한 후 콤마를 기준으로 읽는 것이다.
- 1,000,000 – 콤마가 2개이니 백만
- 123,000,000 – 3백만을 바로 인지하면, 1억 2천 3백만을 바로 알 수 있음
에필로그
‘수’의 끝판왕은 무엇일까❓
현존하는 가장 큰 수의 단위는 구골이다. 구골은 10의 100제곱으로 0이 백 개가 있는 숫자로 우주의 모든 소립자의 개수보다 많다. 역사상 최대의 인터넷 기업인 구글의 이름도 구골(오타로 인해)에서 유래되었다.’
● 수학 – 구골에서 한 발 더 나아간 것이 구골을 거듭제곱한 구골플렉스예요. 🔥구골플렉스는 10구골로 숫자로 표현하면 1010100이니 상상조차 할 수 없는 숫자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