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럼통은 산업의 꽃이다. 나무상자로 담을 수 없는 대부분의 제품을 담을 수 있는데, 작게는 물, 크게는 핵폐기물까지 가능하다. 게다가 던지고 굴리거나 총을 쏘아 터트리는 맛이 있어 첩보 영화와 게임에서 주요 소재로 활약하며 시각적 무게감 때문에 근력 테스트 용도로 사용되는 경우도 많다. 빈 통은 가볍지만, 가득 채운 드럼통은 일반인의 힘으로 감당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니다.
드럼통은 포장재의 끝판왕인가?
looks_one드럼통을 아시나요? – 드럼통은 플라스틱 및 금속 재질로 제작된 원통형 용기이다. 다양한 종류의 액체, 고체 및 분말 재료의 원활한 선적 및 입고(물건을 창고에 넣는 것)를 위해 보관하는 용도로 사용된다. 주로 석유나 휘발유를 대량으로 저장하는 용도로 이용되며, 오래 전부터 사용되어 왔다. 초기 디자인은 나무로 만든 원형에 금속 띠로 마감한 구조로 19세기 후반까지 거의 모든 무역을 담당했다. 현재는 강철로 제작되어 일자형 원통 형태를 취하고 있다.
드럼의 크기는 49~416L까지 다양하지만, 55갤런(200L) 드럼이 연간 생산량의 80%를 차지한다. 모든 신규 드럼의 75% 이상은 액체 보관용이고, 나머지가 점성 및 건조 제품에 사용된다. 시장은 크게 약 70%는 화학 물질(35%), 윤활제를 포함한 석유 제품(15%), 페인트, 코팅 및 용매(10%), 식품 및 제약 제품(5%), 청소 용품, 세척제 및 비누(5%) 등 5가지로 나눠진다.
looks_two물을 채운 드럼통 무게는? – 물 200리터를 채울 수 있음 / 가득 채우면 200kg 육박 – 드럼통 용량은 2리터 물병 100개를 채울 수 있는 200리터이다. 특히 빈 드럼통의 무게는 10~20kg 사이지만, 물을 가득 채운다고 가정하면 드럼통 1개 무게가 자그마치 200kg에 달한다. 따라서 게임처럼 드럼통을 들어 적에게 날려서 폭발을 유도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그래서 주로 적재된 드럼통에 총을 쏘는 경우가 합리적 행동이다.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많은 드럼 관련 업체들이 다양한 재활용 방식을 개발하고 있다. 현재 재활용 비율은 매년 4,000만 개 이상으로 평균 25%에 해당하며 이는 다른 포장재에 비해 높은 편이다. 끝으로 드럼통은 내구성이 좋고 원형의 형태여서 뚜껑을 잘라내고 화로로 사용하거나 반으로 잘라서 대형 바베큐 그릴로 이용하면 최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