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비싼 주식은 개미의 입장에서 사고 싶어도 살 수 없다. 이는 배우의 출연료가 너무 비싸면 애초부터 캐스팅 후보에서 배제하는 것처럼 개미은 투자 계획을 수립할 때 우선 배제한다. 끊임없이 사고 파는 개미가 없으면 주가는 마치 닿을 내리고 정박한 배처럼 요지부동 움직일 생각을 안한다. 이때 액면분할은 선장을 닿을 거두고 돛을 올리는 명령과 같다. 이 명령은 주식에서 개미의 접근이 어려운 황제주가 국민주로 변신하는 유일한 방법이다.
looks_two주식 액면분할은 무엇일까? – 기존 주식의 액면가격을 일정 비율로 분할하여 발행주식의 총 수를 늘리는 것을 말한다. 기업의 시가총액은 영향을 받지 않기에 자본의 변화는 발생하지 않는다.
looks_two액면분할 결정하는 이유는? – 보통 주식 거래 활성화를 위해 이루어진다. 주당 가격이 너무 높게 형성되면 자금이 부족한 개인 투자자의 접근성이 떨어져 거래량이 떨어지고 신주 발행에도 어려움이 있다. 기업 입장에서 따로 증자를 하지 않아도 주식수를 늘릴 수 있어 새로운 주주 모집에 용이하며, 적대적 M&A도 방어할 수 있다.
local_hospital주식Tip : 액면분할 후 주가의 방향은 올랐다가 다시 내려가는 특징이 있다. 시점으로 보면 액면분할 공시가 뜨면 호재로 여겨져 주가가 상승하지만, 액면분할이 실시된 이후에는 주가가 하락하게 된다. 전자는 기대심리, 후자는 차익실현으로 의한 변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