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류 매장을 방문하면 크루넥 스타일을 많이 볼 수 있다. 특히 가을 시즌에 유독 많은 제품이 출시된다. 이는 크루넥 특유의 네크라인 특징 때문이다. 실제로 옛 선원들이 선상에서 혹독한 날씨를 버티려고 입었던 옷에서 유래되었으며, 크루넥의 크루는 승무원과 선원을 의미하는 Crew와 같다.
🔔“깔끔함과 편안함을 추구하다”
● 크루넥이란? – 크루넷의 사전적 의미는 ‘깃이 없고 둥근 목의 네크라인’이다. 여기서 말하는 네크라인이란 의복의 목둘레 선을 의미한다. 따라서 크루넷은 목 부분에 여백이 없으며, 둘레를 편물로 처리하여 목에 딱 맞는 디자인으로 제작된다. 보통 스웨터에서 많이 볼 수 있다. 비슷한 네크라인으로 제작되는 라운드와 혼동하는 경우가 있는 데, 라운드는 크루넥처럼 둘레가 짧은 경우도 있지만 쇄골이 보일 정도로 긴 형태도 많은 것이 특징이다.
● 크루넥 잘 입는 방법은? -크루넥은 단정하고 깔끔한 느낌으로 입을 수 있는 옷이며, 스웨터나 맨투맨으로 제작되는 경우가 많아서 여름보다 날씨가 선선한 봄·가을에 적합하며 코디법은 주로 셔츠나 블라우스에 겹쳐서 있는 레이어드 방식을 사용하거나 청바지나 슬랙스로 캐쥬얼한 룩을 연출하는 것이다.
● 90년대 이전의 크루넥은 화려하고 오버사이즈 스타일이 인기를 끌었으나 이후에는 미니멀리즘의 영향으로 정핏에 단색의 크루넥이 현재까지 유행하고 있다. 대표적인 브랜드로는 폴로 랄프로렌, 라코스테,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