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 %포인트는 이름만 비슷하지 의미는 남자와 여자처럼 전혀 다르다. 보통 전자는 기업의 성적이나 시장 점유율을 표현할 때, 후자는 금리 인상이나 환율에 대한 뉴스에서 자주 등장한다. 둘은 섞어서 쓸 수 없으며 반드시 구별해야 올바르게 의미를 전달할 수 있다.
%와 %포인트의 차이를 아시나요?
local_hospital경제Tip : 경제기사를 읽을 때 쉽게 지나칠 수 있는 개념이 %와 % 포인트이다. 예를 들면 100에서 110으로 오르면 10%가 상승한 것이다. 그런데 10%에서 15%로 늘면 5% 포인트 늘었다고 표현해야 한다. 즉, 두 개의 % 간 단순 빼기한 값이 % 포인트가 된다. 표기는 %p로 한다.
따라서 금리가 1%에서 1.5%로 늘면 0.5% 증가가 아니라 0.5% 포인트가 증가한 것이라고 말해야 한다. 이는 금리가 1%에서 1.5% 뛰었을 때 %로 따지면 50%가 늘어난 셈이기 때문이다. 0.5% 증가라는 표현이 정답이 되려면 1%에서 1.005%로 늘어났을 경우이다.
● 몇 년 전 대학수학능력시험 영어 문제에서 이 둘을 구분하지 않고 문제를 출제하여 복수정답 논란이 제기된 적도 있다. 경제 분야에서는 논란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착오로 인한 치명적인 경제 손실이 발생할 수 있으니 반드시 기억하고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