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에 끝은 없지만ㅠ 학교의 끝은 있다. 일반적으로 대학교 4년을 배우고 졸업하면 학사를 취득함과 동시에 사회인이 되어 본격적인 경제 활동을 시작한다. 반면에 대학원은 학업을 더 이어가는 단계로 학사 후 걷게 되는 길이다. 이 길이 결코 쉽지는 않지만 배움에 대한 갈증이 있는 사람에게는 필히 걸어야 하고, 최고 수준의 학위인 박사로 갈 수 있는 유일한 길이다.
석사 학위를 위해 몇 년을 공부해야 할까?
local_hospital경제Tip : 대학원 석사 기간은 평균 2년으로 4학기로 구성되어 있다. 전공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으며, 논문을 인정 받지 못하면 사실상 졸업을 못하지만 흔한 일은 아니다. 대부분 2년이 정설이고, 다음 단계에 해당하는 박사는 최소 3년이며, 논문의 수준이 높아야 하는 관계로 학위를 취득하는 데, 5년 이상이 걸릴 수도 있다. 전문대 졸업생은 일반 대학원 석사 진학이 불가능하다. 이 경우에는 학점은행제에서 학점을 인정 받아야 대학원에 갈 수 있다.
보통 대학원은 학부보다 더 깊은 배움이나 학벌을 좀 더 높이려는 목적으로 가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등록금도 비싸고 지도교수 밑에 완전히 종속된 학생으로 학업을 진행해야 하는 한계를 가지고 있어, 여러 모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자신에게 꼭 필요한지 잘 따져볼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