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3 C
Seoul
화요일, 12월 24, 2024

안전마진, 왜 꼭 확보해야 하는가?

local_hospital주식으로 돈 버는 방법은 누구나 알고 있다. 싸게 사서 비싸게 팔면 된다. 그러나 주식판은 욕망이 지배하는 곳이기에 싸도 사지 않으며 비싸도 팔지 않는 모순이 매일 일어난다. 그래서 안전마진이 중요하다. 안전마진이 확보되면 변동의 소용돌이에서 한 발짝 물러나 조금은 이성적으로 상황을 분석하고 판단을 내릴 수 있기 때문이다.

looks_one안전마진이란 무엇인가? -‘안전마진(margin of safety)’은 벤저민 그레이엄이 저서 『현명한투자자』에서 제시한 개념으로 순운전자본과 주가의 차이를 말한다. 그에 따르면 시장은 비효율적이어서 주가가 기업의 가치 이하로 거래되는 때가 있는데 이때 주가와 기업가치의 차이를 안전마진이라고 불렀다.

예를 들어, 한 기업의 시가총액(발행주식수 x 주식가)이 100억원인데 이 기업이 가진 순운전자본이 160억원이라면 안전마진은 60억원이 된다. 즉, 기업의 내재가치가 160억인데 시장에서 거래되는 가격이 100억원일 경우 60억원만큼 싸게 사는 것이고 그만큼 이익이라는 것이다. 안전마진이 높으면 높을수록 투자는 ‘안전’해지는 것이고 큰 안전마진을 찾아내는 것이 가치투자자가 할 일이라는 것이다.

안전마진이 확보된다는 것은 주식을 사는 순간 1년 이내에 현금화가 가능한 자산을 기본으로 얻을 뿐 아니라 토지, 투자유가증권, 기계장치 등의 자산과 고유의 영업력, 브랜드 등을 덤으로 얻을 수 있다는 의미이다.

local_hospital투자Tip : 안전마진은 수익보다 손실 방어가 목적이다. 주식은 무조건 생존해야 다음 기회도 있는 법이니 가치투자자라면 안전마진 고수는 절대법칙이다.

인기 연관글
일간 조회수
주간 베스트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최신 기사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