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를 구매할 때 가장 큰 단위는 보루이다. 보루는 최소 단위인 갑보다 월등하고 많고 가격도 비싸다. 보통 애연가들은 담배를 보루 단위로 구매해서 피우며, 일반인의 관점에서는 상당한 양이지만 그들에게는 한 보루도 많은 양은 아니다. 특히 꼴초에게 보루는 여분의 개념이 작동하지 않는다.
담배를 태우고 계십니까?
● 담배 한 보루는 총 10갑이다. 하루에 1갑씩 태우면 열흘을 태울 수 있는 양이기에 담배를 많이 피면 한 달에 3보루가 필요하다. 가격으로 보면 한 보루가 보통 4만원이 넘기 때문에 매달 10만원 이상의 비용이 담배값으로 나가게 된다. 대략 20년 정도 피우면 중형차 1대는 살 수 있는 돈이다. 그리고 1갑은 총 20개피이며 30분당 1대씩 피웠을 경우 10시간이 소요된다. 따라서 하루에 한 갑을 이상씩 피우는 사람은 거의 틈만 나면 계속 담배를 피운다고 보면 된다.
끝으로 담배를 많이 태우는 사람을 꼴초라고 부르는데, 명확한 기준은 없지만 보통 하루에 2갑 이상 피우면 꼴초라고 말할 수 있다.
● 세게 최대 담배 생산국은 중국이다. 연간 전 세계 생산량 700만 톤 중에서 300만 톤을 중국이 생산하고 있다. 2위는 인도로 80만 통 수준이다. 1~2위를 더하면 50% 이상이다. 참고로 한국은 3만 톤 수준으로 25위 권 정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