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8 C
Seoul
토요일, 4월 5, 2025

카페인 지속시간, 언제 해제될까?

기 위해서는 일을 해야 한다. 일을 위해서는 피로를 잡아야 하고 카페인은 가장 좋은 사냥 도구이다. 이 도구를 사용하면 흐릿한 정신이 선명하게 변하고 쏟아지는 졸음을 물리칠 수 있어 자신의 능력을 한계까지 끌어낼 수 있다. 이때 한계를 유지하는 시간은 생각보다 길다. 카페인은 매우 강력한 각성 물질로 즉각적 효과와 장시간 유지를 보장한다.

카페인 지속시간, 언제 해제될까?

“한나절은 좀비 모드 가능해”

카페인 효과 지속 시간은?
카페인은 체내에 흡수되는 속도와 지속되는 시간이 빠르고 길다. 미국의 수면 의학 아카데미에 따르면 혈액 내 카페인 수치가 최대로 도달하는 데 필요한 시간은 약 30-60분이면 충분한 것으로 밝혔다.

“20분만에 뇌에 영향을 미침”

특히 뇌는 이보다 더 빨리 영향을 받아서 20분이면 수면의 촉진과 각성의 억제를 돕는 아데노신이 수용체와 결합하지 못하도록 만들어 장시간 뇌를 잠들지 못하도록 유도한다. 몸에 들어온 카페인은 3 ~ 5 시간이 지나야 절반이 제거되고, 남은 카페인은 8 ~ 14 시간 동안 더 머물며 활동을 이어간다.

하루에 커피 몇 잔이 괜찮을까?

1일 카페인 권장 섭취량은?
식약처 기준으로 카페인 최대 1일 섭취 권장량은 400㎎(2잔)이며, 과다 섭취시 부작용으로 두통·혈압 상승·두근거림·불안감·수면장애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한국인의 커피 사랑은 유별나다. 마시는 양도 엄청나고 커피를 판매하는 카페도 인구 대비 압도적이다. 카페 옆에 카페가 있고 그 옆에 카페가 있는 일은 너무 흔해서 놀랄 일도 아니다. 사랑의 이면을 뜯어보면 달달함만이 가득하지 않다.

“커피는 버티기 위한 몸부림”

긴 노동시간은 차에 기름을 넣듯 커피를 마시게 하고, 근로자를 회사의 부품처럼 쓰고 버리는 노동 문화는 자영업의 입구로 몰아붙이는 압력으로 작용하게 만들었다. 이러한 문화와 환경이 변하지 않는 한 카페인의 위세는 계속될 것이다. 나는 소망한다. 커피가 한 잔의 기쁨이 되는 순간이 오기를.

Copyright © ramowa.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인기 연관글
일간 조회수
주간 베스트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

오늘의 글

글씨 예쁘게 쓰는법, 악필 교정 3가지 Tip은?

부모는 자신이 낳은 자식을 아무리 멀리 있어도 본능적으로 안다. 그러나 악필을 가진 사람은 자신의 손에서 태어난 글씨라도 제대로 읽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결국 그들은...

이거 알아?